■ 2021년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핵심은? 강화된 준법경영 #삼성준법위

준법경영 최우선으로 하는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올해 보고서에는 더 강화된 준법 경영을 앞세웠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8년부터 연 1회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왔고,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2020년 경영 활동 성과를 담아 발표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이 삼성전자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1년을 살펴보면, 강화된 준법경영의 주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준법지원인의 독립성과 권한 강화

삼성전자는 2020년 기전 법무실 산하의 컴플라이언스팀을 CEO 직속 조직으로 격상시키고

준법통제기준을 개정해 준법지원인의 독립성과 권한을 강화했습니다.

2. 제보 시스템 강화

2020년에는 기존 운영하던 CPMS 내 사내 법 위반 제보 기능 외에도

외부 이해관계자가 법 위반에 대해 익명으로 제보하 수 있도록 제보 시스템을 추가 개설하고,

제보용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를 공개하여 더욱 실효성 있는 제보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3. 반부패 분야 준법경영 강화

- 반부패 정책 및 세부 가이드 정비

- 잔부패 프로세스 개선

- 반부패 교육 강화

삼성전자의 준법감시회는 사내 리스크 관리 뿐만 아니라

국내외 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부정 예방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도 특히 ESG, 즉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초점을 두고 작성하였습니다.

단계별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전략을 수립하여 관리 프로세스와 그에 따른 대응을 동시에 커버하고 있습니다.

'착한 기업' 홀푸드마켓

기업의 존재이유가 이윤을 창출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직원, 공급사, 고객, 투자자, 환경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공감돼야 한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이 신선식품 할인매장 홀푸드마켓을 137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아마존은 왜 많은 회사들 중에서 홀푸드마켓을 인수하였을까요?

아마존은 홀푸드마켓 자체보다도 신선식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더 욕심을 냈을 것입니다.

그래서 식품유통업계의 핵심 고객층을 사로잡기 위해서 미국 내 431개의 매장을 보유한 홀푸드마켓을 인수한 것이죠.

그렇다면 홀푸드마켓은 어떤 기업 경영 방식으로 탄탄한 고객층을 형성할 수 있었던 걸까요?

홀푸드의 기업 철학은 "Whole Foods, Whole People, Whole Planet" 이라는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직원, 소비자 등 이해관계자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선한 영향력과 선순환 구조를 추구하는 기업경영을 지키는 행보 자체가 가장 강력한 마케팅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 요즘같이 ESG와 기업시민이 강조되는 시대에 홀푸드 마켓이 중시하는

"깨어있는 자본주의"는 윤리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05년 홀푸드 마켓의 창업자이면서 공동 최고 경영자였던 John Mackey가

저명한 경제학자 Milton Friedman과의 토론에서 아래와 같이 발언하였습니다.

"사람은 먹지 않으면 살 수 없고, 기업도 이익이 나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다.

하지만 사람은 먹기 위해 사는 게 아니듯이 기업도 이익을 내기 위해서 존재해서는 안 된다."

무조건적인 이윤 추구가 아닌 소비자와 지역사회, 기업 모두가 윈윈하는 '동반성장'을 강조하는 존 맥키니의 경영 철학은

지속 가능한 발전, 지속 가능한 기업의 성장이 우리 지구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새삼스럽게 생각하게 합니다.

현재 홀푸드마켓은 세계 각국에 470여개 매장을 갖춘 대형기업입니다.

"조금 비싸지만, 더 건강하게, 더 윤리적인 구매를 하고 있다"는 의식과 '착한 기업'의 콘셉트는

지금까지도 미국 청년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식품 유통업계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와 기업이 동시에 성장하는 상생협력, 윤리경영과 컴플라이언스의 중요성은 국내외로 널리 인식되고 있습니다.

더이상 준법경영, 컴플라이언스는 존경받는 몇몇 글로벌 기업만의 선택사항이 아니라 대다수 기업의 필수 요건입니다.

전경련 국제경영원에서 개최하는 <전경련 준법지원 아카데미>의 가장 큰 특징은 내용이 매우 실무적이어서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국내 1위 로펌 김앤장 법률사무소 컴플라이언스팀으로 연사진들이 구성되어 있어 기업의 성공, 실패 사례를 집중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컴플라이언스 실무 담당자들을 위한 자료와 컴플라이언스에서 중요한 성공요소에 대해 집중적으로 짚어주기 때문에

사내 윤리적인 기업문화를 개발하고 지속시키고자 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입니다.

전경련 준법지원 아카데미

준법경영, 컴플라이언스, 공정거래, 리스크관리, 윤리경영

본 아카데미는 국내 로펌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김앤장 법률사무소 컴플라이언스팀과 함께 합니다.

사회규범, 공정거래, 정보보호, 상생협력, 부패방지, 안전, 환경, 청결조직 등 컴플라이언스 리스크에 해당하는 모든 요소를 커리큘럼에 담았습니다.

교육기간 2021.11.11(목) ~ 2021.11.12(금) 13:00 ~ 17:00

교육대상 30명 정원 (인원 초과시 사전 마감)

대기업·공공기관·금융기업 준법지원인, 준법감시인, 사내변호사 및 컴플라이언스팀 실무자 등

교육장소 광화문 김앤장 법률 사무소 전용 강의장

문 의 처 TEL. 02-6336-0553

E-mail. lhj@im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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