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기업의 가장 큰 이슈? 공급망 재편? 저탄소? 금리인상? 환율? 인플레이션?

안녕하세요!

전경련 최고경영자과정 사무국입니다 : )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발생으로 세계 경제회복이 더뎌지는 와중에 공급망 재편과 탄소국경세 등

새로운 보호주의의 움직임은 더 빨라지고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산업 이슈와 미중관계 등 지정학적 이슈가 더욱 부각될 것인 만큼 통상 이슈에 대해 국가 간 협력 기반을 공고히 하여

신속히 대응해야 할 것 같은데요,

내년 글로벌 통상 주요 이슈로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수입규제 등이 꼽혔습니다.

여기에 미중관계 등 지정학적 이슈까지 부각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국가 간 협력 기반을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가 되었는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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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글로벌 밸류체인, 기후변화, 디지털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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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주요국 공급망 대응 현황>

내년에도 글로벌 밸류체인, 기후변화, 디지털통상이 이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등 여러 국가가 자국산업 글로벌 밸류체인 보호를 위해 경제안보 관련 법령을 도입하거나

추진 중에 있다는 점을 유심히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또한 EU와 우리나라 등 여러 국가가 탄소배출권거래제도를 도입하면서 탄소집중도가 높은 산업에 무상할당권을 부여하는데

미국은 최근 이를 보조금으로 판정하였습니다.

국제적 합의에 따라 탄소 배출 목표의 달성을 위해 도입하는 정책들의 경우 이들을 보조금으로 보지 않는다는

국가 간 합의 역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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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수입규제 조사 개시 현황>

2022 수입규제 동향과 대응방안으로는 지난해 글로벌 수입규제 조치가 지난 10년 내 최대치를 기록한 가운데

우리나라는 중국 다음으로 수입규제 타깃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 수입규제의 65%는 신흥국으로 받고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내년에는 글로벌 교역이 소폭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별, 국가별, 업종별 불균형 회복이 예상되고,

그 결과가 무역격차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아시아 신흥국을 중심으로 한 수입규제가 더 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2년 국내 주요 산업 전망

내년 경기 회복과 소비심리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반도체, 에너지·유틸리티,

게임 및 미디어·엔터테인먼트가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으로 꼽혔습니다.

비록 인플레이션 지속 가능성과 금리 인상, 환율 등 대내외 우려 요인도 상존하나 국내 경제성장률은 3%~3.3%로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 반도체

반도체 산업은 파운드리 생산 능력 확대로 시스템 반도체 품귀 현상은 일부 해소되고,

메모리 반도체는 공급 증가 및 가격 하락으로 올해 두 자릿수 성장률보다 감소한 한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 에너지·유틸리티

에너지·유틸리티 산업 전망도 긍정적입니다.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기후합의로 신재생에너지 수요 증가 추세는 뚜렷하게 유지되는 반면

석탄 및 가스 수요는 정체될 것으로 관측되며, 유가 및 에너지 가격 리스크 헤지(Hedge) 전략 수립과 함께 탄소중립 과정에서의

그린플레이션(Greenflation)에 대한 대피가 필요하다고 제언됩니다.

● 게임시장

메타버스와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비즈니스적 활용이 본격화됨에 따라

게임 업계의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게임의 본질적인 즐거움을 잃지 않으면서 메타버스와 NFT 선점을 위한 준비가 필요하며,

국내에서는 NFT 활용 게임이 불가함에 따라 규제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전세계적인 한국 콘텐츠 흥행과 더불어 내년에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우호적인 업황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와 네이버를 필두로 한 국내 웹툰 플랫폼은 글로벌 사업 확장을 추진하며,

음악 업계에서는 팬덤 플랫폼에 커머스를 접목해 수익 사업을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OTT 기업이 차별화된 콘텐츠 확보를 위한 직접투자와 M&A,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수단을 고려하면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기타 업종

백신 접종률 상승 및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춤했던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온·오프라인 유통업태의

점진적 회복세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고객 락인(Lock-in)전략 수립으로 지배력 확보 경쟁에 대응해야 하며,

온라인상의 경험과 오프라인 장점을 결합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OMO(Online Merge with Offline)' 전략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에는 전 산업에서 글로벌 공급망 및 원자재 가격 등 불안정성 등의 요인에 따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대내외적 변수에 따른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갖춘 기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기업들은 코로나19와 디지털화, ESG 부상 등으로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대한 대응전략을 구체화하고

중장기적 플랜 수립을 통한 성장 기반을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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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2022년 주요 산업 글로벌 동향]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처럼 올해도 많은 변화와 새로운 흐름의 시작이 예상되는 만큼

제대로된 경영 전략을 미리 준비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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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주 화요일 18:30 ~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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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계, 군, 문화, 언론, 의료, 법조계 등 각계 전문가 (일부 업종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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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자 수준이 다릅니다.​ 탄탄한 원우회 구성으로 인생과 비즈니스를 함께 할 평생 친구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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