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마케팅, ESG 경영
최근 환경보호와 관련된 관심이 급증하면서 개인의 실천, 캠페인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기업에서는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동시에 타브랜드와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친환경 마케팅'이란,
마케팅의 목적인 수익성과 지속성은 유지하되, 환경 보존에 대한 고객과 사회의 요청을 충족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환경 친화적으로 개선하는 것, 생산 과정 중 반 환경적 요소를 제거하는 것,
탈플라스틱 포장(라벨프리, 친환경 포장재), 친환경 관련 광고를 하는 것과 같은 활동들을 포함합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왜 친환경 마케팅에 주력하는 걸까요?
오픈서베이 Z세대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Z세대 51.5%와 밀레니얼 세대 54.7%가 '나는 착한 소비를 위해 노력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와 같은 트렌드와 더불어,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에서는 ESG 경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떤 친환경 캠페인, 에코 마케팅으로 환경보호와 브랜딩을 동시에 확립하고 있을까요?
세상에서 가장 작은 맥도날드 드라이브스루
스웨덴 맥도날드는 벌집을 초미니 맥도날드 드라이브 스루 매장으로 디자인하여 친환경 마케팅을 선보였습니다.
야생벌에 대한 복지와 보존 방법을 생각하는 맥도날드의 새로운 캠페인이었는데요.
지속가능성을 기업 목표로 잡은 맥도날드는 꿀벌만을 위한 작은 맥도날드,
일명 맥하이브를 제작함으로써 기업의 메시지를 유쾌하게 전달하였습니다.
실제로 해당 마케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벌 보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고,
야생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니, 맥도날드는 기업 PR과 에코 마케팅을 동시에 실현하였다고 할 수 있겠네요!
필요하지 않으면 옷을 사지 마세요, 파타고니아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는 대표적인 친환경 브랜드입니다.
파타고니아의 아이덴티티는 단연 친환경입니다.
파타고니아는 친환경 제품이더라도 온실가스 20%가 배출되고 2/3의 천이 버련지다며,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옷을 오래 입자는 캠페인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생산되는 모든 면직류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100% 유기농 순면으로,
1993년부터는 폐플라스틱병을 이용해 옷을 생산하였다고 합니다.
파타고니아는 이처럼 윤리적 소비와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소재부터 제조까지 친환경적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사고 버리기 보단 '기존 제품을 수선해서 오래 입는 지속가능한 패션', 이제는 함께 동참해야 하지 않을까요?
착한 거짓말=녹색 거짓말?
이처럼 식품, 화장품, 의류업계, 편의점 등등 거의 모든 업종에서 친환경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ESG 경영'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만약, 이름만 친환경이고 실상은 녹색경영을 표방하는 것에 불과했다면, 그것도 일종의 마케팅인 걸까요?
그린워싱
그린워싱이란 'green'과 'white washing(세탁)'의 합성어로,
기업들이 실질적인 친환경 경영과는 거리가 있지만 녹색경영을 표방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위장 환경주의'를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스타벅스는 종이빨대, 머그컵과 다회용컵 사용 권장, 친환경 우산 빗물 제거기 설치 등
불필요한 자원이 소비되지 않도록 하는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하지만, 분기별로 MD 상품을 출시하고 과도한 굿즈 마케팅으로 인해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를 적극 강조하고 있으면서도
소비자들의 텀블러 구매 및 교체 욕구를 계속해서 불러 일으키는 모순적인 행보에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환경은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소비자들에게 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최적의 소재입니다.
진정으로 환경을 위한다는 기업의 움직임이 친환경, ESG의 방향과 일치하지 않는 순간,
그 기업은 진정성을 잃게 되고 소비자들 또한 등을 돌리게 됩니다.
친환경 마케팅, ESG 경영을 선두하면서 "저희 잘했죠? 칭찬해주세요" 보다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장려하지 않고도 인정받는 기업이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전경련 ESG 전략 아카데미
본 아카데미에서는 기업에서 어떻게 ESG 콘텐츠를 기획해야 하는지,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진정성"을 전달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환경에게도 도움을 주는 획기적인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지금 신청하세요!
ESG 실천과 노력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은 기업 브랜드 평판과 소비자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홍보, 마케팅 담당자가 산업별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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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간 2021.10.28(목)~2021.10.29(금)
13:00 ~ 17:00 [이틀 단기교육]
교육대상 대기업, 중견-중소기업 ESG팀, CSR팀, IR팀, PR팀, 마케팅팀, 홍보팀, 윤리경영팀, 기업문화팀, HR팀 임원 및 임직원 등
교육장소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전용강의장
문의사항 TEL. 02-6336-0553
E-mail. lhj@im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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