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경련 ESG 사무국입니다.
최근 환경, 사회, 지배 구조를 뜻하는 의미인 ESG!
EU의 공급망 규제 등으로 인해 ESG 경영이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기업들은 각자 저마다의 방법으로 ESG 경영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ESG 경영을 잘해도, ESG 마케팅을 못하면 기업의 노력이 헛수고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소, 중견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들도 ESG 마케팅에 적극적인데요.
ESG 마케팅을 폭넓게 적용한 기업이 세 곳 있었습니다.
1. 메타버스 - LG생활건강

메타버스란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는 3차원 가상세계입니다.
LG생활건강은 ESG 마케팅의 일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인 '빌려쓰는 지구 월드'를 개설했는데요.

출처: LG생활건강
이는 청소년에게 기후 변화 대응에 필요한 올바른 친환경 세계관을 전하고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마음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게임에 접속하면 환경 오염이 심각하게 진행된 50년 후의 가상 지구가 눈앞에 펼쳐지는데요.
학생들은 '기후 위기 탈출 대작전' 활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세계 7대 주요 도시인 서울, 뉴욕, 파리 등을 자유롭게 선택해
필요한 교육과 게임 등의 미션을 수행하게 되죠. 이 과정에서 그들은 쓰레기 분리배출, 손 씻기, 설거지, 세탁 등
필수적인 생활 습관을 배우면서 각 도시의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요.
학생들은 이렇게 친환경적인 활동을 하면서 깨끗한 지구의 대기 수치를 채우고,
게임 속 이야기를 통해 기후 변화가 글로벌 이슈라는 걸 인지하면서 세계시민의 역할을 함께 고민하는 등
환경 문제에 관한 시각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2. 스마트 오피스 - G마켓

G마켓은 업무 효율 증진을 위해 본사 공간을 스마트 오피스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이를 위해 사무실 근무와 원격근무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근무 제도를 도입했는데요.
예를 들어, 독서실과 비슷한 1인 업무 공간 '포커스 룸'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오픈 직후 이용률이 70%를 넘길 정도로 인기 있었습니다.
그 밖에도 지정된 자리 없이, 원하는 곳에 앉을 수 있는 공유 좌석도 확대했습니다.
이는 직장 구조 개편을 위해 노력하는 하나의 ESG 마케팅입니다.
3. 친환경 맥주, 친환경 목화 - 파타고니아

미국기업 '파타고니아'를 창업한 CEO 이본 쉬나드는 환경보호에 정말 투철했습니다.
그는 자사 제품인 새 옷 대신, 기존 제품을 수선해서 쓰라는 '사지 마세요.' 광고를 실시했고
면의 원단이며, 환경에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는, 농약 묻은 목화를 없애기 위해
면제품을 유기농 목화로 제작하는 방안을 만들었습니다.
비록 유기농 면화는 일반 면화보다 가격이 1.5배 비싸고 공급 농장도 정말 부족하지만
그들은 지구를 위해 이윤보다 친환경을 선택했습니다.
게다가 밀 농사법으로 인해 발생하는 탄소를 없애기 위해 지구를 구하는 맥주 '롱 루트 에일'을 출시했는데요.
이는 유기농 농법을 사용해서 일회성 밀이 아닌, 다회성 밀인 '컨자'를 이용한 맥주로
'컨자'는 토양과 대기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기후변화 대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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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기업들은 ESG 경영을 하면서 자신들의 ESG 활동을 알리고 있는데요.
ESG 마케팅 세계에서 살아남으려면 기업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바로 ESG 마케팅을 배우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기업 ESG 활동이 제품 구매에 영향을 끼친다'고 대답했는데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민 300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63.0%가 기업 ESG 활동이 제품 구매에 영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회사 측면에선 어떨까요? 광고주 협회에서 국내 200대 기업 광고 홍보 담당자를 설문했는데요.
200명 중 79.2%가 ESG 관심도 높지만, 마케팅 전략이 너무 어렵다고 대답했고
나머지 20.8%가 ESG를 회사 이미지와 어떤 연관성을 지어야 할지 모른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런 ESG 마케팅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 전경련에선 [전경련 ESG 마케팅 온라인교육]과정을 운영 중입니다.
우선, [전경련 ESG 마케팅 온라인교육] 커리큘럼입니다.

대표주제는 위와 같이 세 가지이며 상세 내용은 이렇습니다.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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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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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공감을 얻는 ESG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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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소비자의 인식도 변화합니다.
현재에 맞는 ESG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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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군별 ESG 마케팅 트렌드 Top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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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B2C, B2G 산업군별 ESG 마케팅 이슈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ESG 마케팅 과정을 개선하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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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알아야 할 ESG 브랜딩,
마케팅 기술- 러쉬코리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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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친환경 브랜드인 러쉬코리아 사례를 배우고, ESG를 이끄는 이해관계자를 파악한 뒤
기업의 비지니스 전략과 방향성을 새롭게 도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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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온라인교육 신청방법입니다.

1. 접수
간편 신청 작성 또는 신청서 다운로드 후 사무국(lhj@imi.or)로 제출하면 됩니다.
신청서가 접수되었다면 사무국에서 확인 후 안내드립니다.
->홈페이지 링크(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 *단체신청시 사무국 별도 문의
※ 결제방법
1) 본원 계좌로 입금 : 입금확인 후 영수계산서를 발행합니다.
※ 계좌번호 : 하나은행 156-890012-42804 국제경영원
2) 본원의 청구계산서 받은 뒤 입금
3) 카드결제 : 온라인 URL에 접속 후 카드 결제(메일로 송부)
※ 문의 : 02-6336-0553
※ 이메일 : lhj@imi.or.kr
마지막으로 교육 안내입니다.

▶ 교육기간 : 상시 교육
▶ 교육대상 : 대기업, 중소 중견 기업 ESG 팀, IR 팀, 마케팅팀, 홍보팀,HR팀 임원 및 임직원 등
▶ 교육비 : 49만원
▶ 교육장소 : 온라인교육
※ 전화 문의 : 02-6336-0553 , ※ 이메일 : lhj@im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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