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리바바가 그리는 미래가 궁금하다면? / 알리바바클라우드 한국지사장 조성범

[제81기 전경련 최고경영자과정 4주차 강연요약]
- 일 시: 2020.6.2.(화) 18:30~21:00
- 강의명: 알리바바의 미래전략과 비즈니스 연결방법
- 연 사: 조성범 알리바바클라우드 한국지사장

■ 중국의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 온라인 결제, B2B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운영체제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계열사를 운영하며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1년 매출액이 500조에 달하고 중국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며 전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 아프리카를 집중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알리바바의 성장과 세계시장 진출에는 몇 가지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가능하였습니다.

■ 알리바바의 미래전략으로 삼은 Core Trends는 3가지입니다. 첫째, 인공지능입니다. 알리바바는 고도의 연산능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마트 음성인식, 안면인식, 이미지 및 영상 식별, 교통예측 등 기술 고도화를 이루었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산업분야 교통, 산업, 생산현장, 헬스케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기술을 기존 비즈니스에 접목해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중 안면인식은 결제수단으로도 사용하고, 신분증과 같이 호텔 체크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카메라의 발달과 엄청난 양의 빅 데이터 분석으로 오차율을 10억분의 1로 줄였습니다. 음성인식의 발달은 필연적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이디를 만들어도 4000만개 정도면 충분하지만, 중국은 10억 개의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이를 전부 입력하고 저장시키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인 일입니다. 또한 중국의 한자는 한글과 달리 스마트 폰에 입력하기가 굉장히 복잡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음성인식이 필수로 발달하였습니다. 발달된 음성인식을 통해서 인공지능과 대화를 하고 필요한 물건을 주문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이는 무인 호텔과 같은 숙박업과 인공지능 비서, 스마트 폰과 같이 다양한 업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 두 번째는 빅데이터 분석입니다. 알리바바의 성장은 단순하게 좋은 업체를 좋은 가격으로 사이트에 입점 시켜서 매출을 늘리는 것이 아닙니다. 알리바바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소비 성향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개인 별로 다음 구매 물건을 추천하거나, 지금 사용하고 있는 물건이 다 소비가 될 것을 사전에 예측해서 미리 주문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과 알고리즘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알리바바는 굉장히 많은 R&D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의 발전은 플랫폼 이커머스 뿐만 아니라, 의료, 교통, 제조업에도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교통을 예를 들면, 자동차 사고가 난후 병원에서 엠뷸런스가 출발하게 되면 사고지점까지 모든 신호등을 녹색불로 제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사고 지점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50%이상 단축시킬 수 있고, 사람을 살리는 골든타임을 50%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같은 질병도 데이터 값을 미리 반영 해놓고 엑스레이를 찍어서 대입만 시키면 바로 바로 분석 할 수 있는 언텍트 의료로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땅이 워낙 넓어서 산간 지역까지 의료서비스가 들어가지 못하는데 이러한 부분을 언텍트 의료로 극복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셋째로 O4O:Online for Offline입니다. 오프라인의 부족함을 온라인의 새로운 기술로 서포트 하는 것입니다. 알리바바는 제조를 하지 않습니다. 알리바바는 플랫폼 서비스 회사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제조하는 업체들의 제품을 플랫폼을 통해서 고객들과 이어주고 배송해주는 일을 합니다. 한국에서는 새벽배송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하지만 중국에서는 이미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30분 이내로 배송해주는 서비스가 보편적일 정도로 온·오프라인의 결합을 넘어 오프라인 영역을 새로운 수익 창구로 만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 물류 인프라를 앞서 설명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O4O 기술과 결합하여 신 유통 시대를 구현하도록 시스템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 고객에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을 높이고,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계와 생산라인에 신기술들을 적극 연동하여 제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꿈꾸고 있습니다.

■ 알리바바의 행보는 거침이 없습니다.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은 결코 자신의 사익을 위해 회사를 운영하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 기업들이 문어발식으로 수많은 계열사를 거느렸던 것과 달리 많은 중소기업과 개인이 더불어 잘 되길 바라며 사회적 책임도 늘 놓치지 않았습니다. 마윈 회장은 자신의 역량에 따라, 핵심 서비스인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기업 확장을 꾀하였습니다. 새로운 계열사를 확장하고, 그 과정에서 남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초기의 알리바바가 충족시킬 수 없던 고객 서비스를 채워가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 수업시간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기술발전과 이 기술들을 다양한 사업 분야에 접목시켜 성장해가고 있는 알리바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새로운 세상이 생각보다 빠르게 다가오고, 기존 사업 간 장벽이 허물어지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세상 속에도 기회의 장은 분명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들과 여러분들의 제품을 접목시키거나, 기존 사업에서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 눈을 뜨고 기회를 찾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주 화요일에 더 좋은 내용으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