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벅스, SK 등 업계 선도하는 'ESG 기업' 비결은?..[전경련 ESG 전략 아카데미]

안녕하세요,

전경련 국제경영원 ESG 사무국입니다^^

오늘은 업계를 선도하는 ESG 기업에 대해서 살펴볼건데요,

그 중에 제일 핫한 기업 스타벅스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ESG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ESG 전략을

내세워서 고객에게 다가가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스타벅스, 2025년 일회용 컵 제로화 선언..

 

스타벅스는 2025년까지 매장 내 일회용컵을 없애는 등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가속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4월 지속가능성 중장기 전략인 'Better Together:가치있는 같이'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2025년까지 매장 내에서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겠다고 밝표했는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든 일회용컵을 모두 재사용컵으로 바꿀 계획이라고 합니다.

올 하반기 재사용컵 시범 사용 매장을 선정하고 무인 컵 반납기 등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하며,

해당 매장에서는 재사용컵을 일정 금액의 보증금을 받고 제공하게 되며, 사용한 컵은 무인 반납기에 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타벅스는 메탄가스를 유발하지 않는 식물 기반 대체 상품과 이동거리를 줄여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ESG 기업으로 한 발짝 더 앞서 나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ESG 마케팅 답안은?

ESG 경영을 위한 효과적은 ESG 전략과 마케팅은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까요?

ESG 경영의 본질에 초점을 두고, 지속 가능한 마케팅의 힘을 발휘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세상을 보는 통찰력을 기르자

통찰력은 마케터와 영업인들이 가장 갖추고 싶어하는 핵심 능력이자, 갖추기 어려운 능력인 것 같습니다.

디지털, 메타버스, 4차 산업혁명시대와 더불어 ESG 경영이 제시하는 이슈들이 복잡한 현상들을 관통하는

가치를 읽는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사회적 현상들을 보면, 인과관계가 두렷하게 나타나지 않아서

단편적인 분석으로는 쉽게 이해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기존과 달라 이해가되지 않는 가치의 조합이 새로운 신드롬을 만들어내고, 그 신드롬에 또 전혀 관계가 없는 이해관계자들이

시간과 비용을 드려가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우리 기업의 ESG 콘텐츠를 기획하자

ESG의 핵심인 신뢰와 진심이 담긴 "우리 기업만의 ESG 콘텐츠" 기획을 고민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ESG의 프레임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학습이 필요한데요,

현재 국내 대부분의 ESG 활동은 재무적 투자 관점에서의 지표화를 위한 작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결과물이 이러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지속가능보고서입니다.

물론 지속가능보고서도 필요하지만 그 안에 담을 우리 기업만의 ESG 콘텐츠가 약하거나 환경에 관련된 내용을

제외하고서는 제대로 준비하고 있는 것이 없다면 이해관계자 및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을 수 가 없습니다.

ESG 신뢰를 어떻게 하면 차곡차곡 쌓아 나갈지에 대한 가치 개발과 진정성있는 마케팅 전략이 함께 동반되어야

사회의 중요 가치를 내부로 연결하고 활동을 촉진하는 주도적인 기업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카드뉴스를 클릭하시면, 간편신청 링크로 이동합니다

ESG 위원회 등의 주관 팀이 만든 내용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수동적인 방법이 아닌,

주도적인 역할로써의 ESG 마케터가 되고 싶으신가요?

ESG에 대한 프레임과 브랜드 전략을 함께 그려나갈 수 있도록

[전경련 ESG 전략 아카데미]를 개설하였습니다.

본 교육과정은 10월 28일(목) ~ 29일(금) 13시부터 17시까지 이틀간 진행하는 단기교육과정으로,

현직 글로벌 IT 기업 실무진과 국내 대표 PR기업 피알원으로부터 ESG 시사점을 쉽고 빠르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본 카드뉴스를 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상세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디서도 쉽게 배울 수 없는 ESG 경영전략 교육!

이번 하반기에 진행하는 마지막 ESG 현장교육인 만큼,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교육기간

2021.10.28(목) ~ 2021.10.29(금)

13:00 ~ 17:00 (총 2회, 8시간)

☑ 교육대상

ESG팀, IR팀, CSR팀, 마케팅팀, 홍보팀, PR팀 임원 및 실무진

☑ 교육특징

1. 실무사 중심의 교육 커리큘럼

국내외 ESG 마케팅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 가능

2. 동이업종 참가자와 함께 교육 및 교류

타기업의 브랜딩&마케팅 전략 정보 공유 가능

3. 산업별, 분야별, PR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 구성된 우수한 강사진

☑ 교육내용

- ESG 커뮤니케이션 개념과 전략

- ESG 마케팅 트렌드

- 국내외 ESG 사례 등

→ 소비자 공감을 얻을 수 있는 ESG 마케팅 요소를 모두 담았습니다!

→ MZ세대를 사로잡을 수 있는, 소비자가 기대하는 ESG 활동!

지금 <전경련 ESG 전략 아카데미>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하단 배너를 클릭하시면, 간편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 하단 배너를 클릭하시면 <전경련 ESG 전략 아카데미> 간편신청 링크로 이동합니다. ↓↓↓↓

↓↓↓↓ 하단 배너를 클릭하시면 <전경련 ESG 전략 아카데미>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