๐ ์ฐ์ธ๋ํ๊ต ๊ธ๋ก๋ฒ MBA ํ์ ๊ณํ์, ์ฑ๊ณต์ ๋ฌธ์ ์ฌ๋ ์ ๋ต!
“์ธ๊ณ ๋ฌด๋์์ ๋น๋๋ ๊ธ๋ก๋ฒ ๋ฆฌ๋๊ฐ ๋๊ณ ์ถ๋ค๋ฉด, ์ง๊ธ์ด ์์ํ ๋์
๋๋ค.”
๊ธ๋ก๋ฒ ์์ฅ์ ๋น ๋ฅด๊ฒ ๋ณํ๊ณ ์์ผ๋ฉฐ, ๊ฒฝ์ ๋ฆฌ๋๋ ๊ตญ์ ๋น์ฆ๋์ค์ ๋์ ๊ณผ ๊ธฐํ๋ฅผ ํฌ์ฐฉํ
๋ฅ๋ ฅ๊ณผ ๋ฆฌ๋์ญ์ ๊ฐ์ถ์ด์ผ ํฉ๋๋ค.
์ฐ์ธ๋ํ๊ต ๊ธ๋ก๋ฒ MBA๋ ์ต๊ณ ์ ๊ตญ์ ์ ๊ต์ก ํ๊ฒฝ๊ณผ
ํ์ฅ ์ค์ฌ์ ์ปค๋ฆฌํ๋ผ์ผ๋ก ๊ธ๋ก๋ฒ ๊ฒฝ์ ์ ๋ฌธ๊ฐ๋ฅผ ์์ฑํ๋ ๋ํ MBA ํ๋ก๊ทธ๋จ์
๋๋ค.
์ด๋ฒ ๊ธ์์๋ ์ฐ์ธ๋ํ๊ต ๊ธ๋ก๋ฒ MBA์ ํฉ๊ฒฉํ ์ค์ ํ์
๊ณํ์๋ฅผ ํตํด
ํฉ๊ฒฉ์ ๋ณด์ฅํ๋ ์์ฑ ์ ๋ต๊ณผ ๋น๋ฒ์ ๊ณต๊ฐํฉ๋๋ค.
๊ธ๋ก๋ฒ ์์ฅ์ ์ฃผ๋ํ ๊ฒฝ์ ๋ฆฌ๋๋ก ๋์ฝํ๊ณ ์ถ๋ค๋ฉด, ์ง๊ธ๋ถํฐ ์ฃผ๋ชฉํ์ธ์!
์ฐ์ธ๋ํ๊ต ๊ธ๋ก๋ฒ MBA ํ์ ๊ณํ์ ์์
1. ์ง์ ๋๊ธฐ
์ ๋ ๋ค๊ตญ์ ๊ธฐ์
์์ ํด์ธ ์์ฅ ํ์ฅ ํ๋ก์ ํธ๋ฅผ ์งํํ๋ฉฐ,
๊ธ๋ก๋ฒ ์์ฅ์์์ ๊ฒฝ์ ์ ๋ต๊ณผ ๋ฌธํ์ ์ฐจ์ด์ ๊ทน๋ณต์ด
๋น์ฆ๋์ค ์ฑ๊ณต์ ํต์ฌ์ด๋ผ๋ ์ ์ ๊นจ๋ฌ์์ต๋๋ค.
ํนํ, **์ง์ ๊ฐ๋ฅ ๊ฒฝ์(ESG)**๊ณผ ๋์งํธ ์ ํ์ด
๊ตญ์ ๋น์ฆ๋์ค ์ ๋ต์์ ํ์์ ์ธ ์์์์ ๊ฒฝํํ์ต๋๋ค.
์ฐ์ธ๋ํ๊ต ๊ธ๋ก๋ฒ MBA๋ **๊ธ๋ก๋ฒ ๋น์ฆ๋์ค ์ ๋ต ์ฐ๊ตฌ์(Global Business Strategy Center)**์
์ง์ ๊ฐ๋ฅ ๊ฒฝ์ ๋ฐ ํ์ ์ฐ๊ตฌ ํ๋ก๊ทธ๋จ์ ํตํด,
์ธ๊ณ์ ์์ค์ ์ด๋ก ๊ณผ ์ค๋ฌด๋ฅผ ๊ฒฐํฉํ ๊ต์ก์ ์ ๊ณตํฉ๋๋ค.
์ ๋ ์ด๊ณณ์์ ๊ธ๋ก๋ฒ ๋น์ฆ๋์ค ํธ๋ ๋์ ๊ฒฝ์ ์ ๋ต์ ๋ฐฐ์ฐ๋ฉฐ,
๊ตญ์ ์์ฅ์์ ์ฑ๊ณต์ ์ฐฝ์ถํ ์ ์๋ ํ์ ์ ๋ฆฌ๋๋ก ์ฑ์ฅํ๊ณ ์ ํฉ๋๋ค.
2. ์ฐ๊ตฌ ๋ถ์ผ ๋ฐ ๊ด์ฌ์ฌ
์ ๊ฐ ์ฐ๊ตฌํ๊ณ ์ ํ๋ ์ฃผ์ ๋ ๊ธ๋ก๋ฒ ๋น์ฆ๋์ค ํ์ ๊ณผ ์ง์ ๊ฐ๋ฅ์ฑ์ ๋๋ค.
์ฐ์ธ๋ํ๊ต์์ ๋ฐํ๋ ๋
ผ๋ฌธ *“ESG Strategies in International Business: A Path to Sustainability”*๋ฅผ ํตํด,
๊ธ๋ก๋ฒ ์์ฅ์์ ESG ๊ฒฝ์์ด ๊ธฐ์
์ ์ฅ๊ธฐ์ ์ฑ๊ณต์ ์ค์ํ ์ํฅ์ ๋ฏธ์น๋ค๋ ๊ฒ์ ํ์ธํ์ต๋๋ค.
์ ๊ฐ ๋ํ์์์ ์ฐ๊ตฌํ๊ณ ์ ํ๋ ๊ตฌ์ฒด์ ์ธ ์ฃผ์ ๋ ๋ค์๊ณผ ๊ฐ์ต๋๋ค:
- ๊ธ๋ก๋ฒ ๋น์ฆ๋์ค์ ESG ๊ฒฝ์ ์ ๋ต ์ตํฉ
- ๋ค๊ตญ์ ๊ธฐ์ ์ด ESG๋ฅผ ์ค์ฌ์ผ๋ก ๊ธ๋ก๋ฒ ์์ฅ์์ ๊ฒฝ์๋ ฅ์ ํ๋ณดํ๋ ๋ฐฉ๋ฒ ์ฐ๊ตฌ.
- ๋์งํธ ์ ํ ์๋์ ๊ธ๋ก๋ฒ ๊ฒฝ์ ๋ชจ๋ธ
- AI์ ๋น ๋ฐ์ดํฐ๋ฅผ ํ์ฉํ ๊ธ๋ก๋ฒ ๋น์ฆ๋์ค ํ์ ์ ๋ต ๊ฐ๋ฐ.
- ๋ฌธํ์ ์ฐจ์ด๋ฅผ ๊ทน๋ณตํ ํ์งํ ์ ๋ต
- ๊ธ๋ก๋ฒ ์์ฅ์์ ๊ธฐ์ ์ด ์ฑ๊ณต์ ์ผ๋ก ํ์งํ ์ ๋ต์ ์คํํ๋ ์ฌ๋ก ๋ถ์.
์ฐ์ธ๋ํ๊ต MBA์ ํ์ฅ ์ค์ฌ ํ์ต ํ๋ก๊ทธ๋จ๊ณผ ๊ธ๋ก๋ฒ ๋น์ฆ๋์ค ์ํฌ์์
์ด๋ฌํ ์ฐ๊ตฌ๋ฅผ ์ค์ง์ ์ผ๋ก ์ฌํํ๊ณ , ์ธ๊ณ์ ๊ธฐ์
๊ณผ ํ๋ ฅํ ์ ์๋ ๊ธฐํ๋ฅผ ์ ๊ณตํ ๊ฒ์
๋๋ค.
3. ํ๋ฌธ์ ๋ชฉํ ๋ฐ ๊ณํ
์ฐ์ธ๋ํ๊ต ๊ธ๋ก๋ฒ MBA์์ ์ ๋ ๋ค์์ ๋ชฉํ๋ฅผ ๋ฌ์ฑํ๊ณ ์ ํฉ๋๋ค:
- ๊ธ๋ก๋ฒ ๊ฒฝ์ ์ ๋ต๊ณผ ํ์ ์ด๋ก ํ์ต
- ๊ตญ์ ๋น์ฆ๋์ค, ๋ง์ผํ ์ ๋ต, ์ง์ ๊ฐ๋ฅ ๊ฒฝ์ ๋ฑ ํ๋ฌธ์ ๊ธฐ์ด๋ฅผ ๋ค์ง๋๋ค.
- ๋ฐ์ดํฐ์ ๋์งํธ ๊ธฐ์ ํ์ฉ ๋ฅ๋ ฅ ๊ฐํ
- ๋น ๋ฐ์ดํฐ, AI๋ฅผ ํ์ฉํ ๋น์ฆ๋์ค ๋ถ์๊ณผ ๊ธ๋ก๋ฒ ์ ๋ต ์๋ฆฝ ์ญ๋ ๊ฐํ.
- ๊ตญ์ ํ์ ์ง ๋ฐํ ๋ฐ ๊ธ๋ก๋ฒ ๋คํธ์ํฌ ํ์ฑ
- ์ฐ๊ตฌ ๊ฒฐ๊ณผ๋ฅผ Harvard Business Review,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ฐ์ ํ์ ์ง์ ๊ฒ์ฌํ๋ฉฐ,
์ธ๊ณ์ ๊ฒฝ์ ์ ๋ฌธ๊ฐ๋ค๊ณผ์ ๋คํธ์ํฌ๋ฅผ ํ์ฅํฉ๋๋ค.
- ์ฐ๊ตฌ ๊ฒฐ๊ณผ๋ฅผ Harvard Business Review,
4. ์กธ์ ํ ์ง๋ก ๊ณํ
์กธ์
ํ, ์ ๋ ๊ธ๋ก๋ฒ ์ปจ์คํ
๊ธฐ์
์ด๋ ๋ค๊ตญ์ ๊ธฐ์
์ ๊ฒฝ์ ์ ๋ต ํ์์ ์ผํ๋ฉฐ,
๊ธฐ์
๋ค์ด ๊ธ๋ก๋ฒ ์์ฅ์์ ์ง์ ๊ฐ๋ฅ์ฑ์ ๊ธฐ๋ฐ์ผ๋ก ์ฑ์ฅํ ์ ์๋๋ก ์ง์ํ๊ณ ์ ํฉ๋๋ค.
์ฅ๊ธฐ์ ์ผ๋ก๋ ์คํํธ์
์ฐฝ์
์ ํตํด,
AI์ ESG๋ฅผ ๊ฒฐํฉํ ๋น์ฆ๋์ค ์๋ฃจ์
์ ๊ฐ๋ฐํ๊ณ ,
๊ตญ์ ์์ฅ์์ ํ์ ์ ์ด๊ณ ์ง์ ๊ฐ๋ฅํ ๊ฒฝ์ ๋ฆฌ๋๋ก ์๋ฆฌ๋งค๊นํ๊ณ ์ถ์ต๋๋ค.
์ฐ์ธ๋ํ๊ต ๊ธ๋ก๋ฒ MBA์์์ ํ์
์
์ด๋ฌํ ๋น์ ์ ์คํํ๋ ๋ฐ ํต์ฌ์ ์ธ ์ญํ ์ ํ ๊ฒ์
๋๋ค.
โ๏ธ ๊ฐ์ธ์ ์ธ ์๊ฐ
์ฐ์ธ๋ํ๊ต ๊ธ๋ก๋ฒ MBA๋ ๋จ์ํ ํ๋ฌธ์ ์ง์์ ๋ฐฐ์ฐ๋ ๊ณณ์ด ์๋๋๋ค.
์ด๋ ๊ตญ์ ๋น์ฆ๋์ค์ ํ์ ์ ์ด๋๊ณ , ์ธ๊ณ ๋ฌด๋์์ ๋ฆฌ๋์ญ์ ๋ฐํํ ๊ธฐํ๋ฅผ ์ ๊ณตํ๋ ํ๋ซํผ์
๋๋ค.
์ ๊ฐ ํ์
๊ณํ์๋ฅผ ์์ฑํ๋ฉฐ ๊นจ๋ฌ์ ์ ์,
์ฌ์ฌ์์์ ์ง์์์ ๊ตฌ์ฒด์ ์ธ ๊ฒฝํ๊ณผ ๋ช
ํํ ๋น์ ์ ์ผ๋ง๋ ์ ์ฐ๊ฒฐ์ง์ด ํํํ๋์ง๋ฅผ ์ค์ํ๊ฒ ํ๊ฐํ๋ค๋ ๊ฒ์
๋๋ค.
์ฌ๋ฌ๋ถ๋ ์์ ์ ๊ฒฝ์ ๊ฒฝํ๊ณผ ๋ชฉํ๋ฅผ ๊ธ๋ก๋ฒ ์์ฅ์ ํธ๋ ๋์ ์ฐ๊ฒฐํด ์ค๋๋ ฅ ์๊ฒ ์์ฑํด ๋ณด์ธ์.
์ฐ์ธ๋ํ๊ต ๊ธ๋ก๋ฒ MBA๋ ์ฌ๋ฌ๋ถ์ด ๊ตญ์ ์์ฅ์์ ๋ฆฌ๋๋ก ์ฑ์ฅํ ์ฒซ๊ฑธ์์ ์ด์ด์ค ๊ฒ์
๋๋ค.
๐ฎ ๋ค์ ๊ธ ์๊ณ : “ํฌ์คํ ๊ธฐ์ ๊ฒฝ์ํ๊ณผ MBA ํ์ ๊ณํ์”
๋ค์ ๊ธ์์๋ ํฌ์คํ
๊ธฐ์ ๊ฒฝ์ํ๊ณผ MBA ํ๋ก๊ทธ๋จ์ ํ์
๊ณํ์๋ฅผ ๋ค๋ฃน๋๋ค.
ํนํ ๊ธฐ์ ๊ธฐ๋ฐ์ ๊ฒฝ์ ํ์ , ์ฐํ ํ๋ ฅ, ์ฐฝ์
์ ๋ต์ ์ค์ฌ์ผ๋ก ํ
ํ์
๊ณํ์ ์์ฑ๋ฒ๊ณผ ์ฑ๊ณต ์ฌ๋ก๋ฅผ ๊ณต์ ํ ์์ ์
๋๋ค.
๊ธฐ์ ๊ณผ ๊ฒฝ์์ ์ตํฉ์ผ๋ก ๋ฏธ๋๋ฅผ ์ค๊ณํ๊ณ ์ถ๋ค๋ฉด, ๋ค์ ๊ธ์ ๊ธฐ๋ํ์ธ์!
๐ท๏ธ ํด์ํ๊ทธ
#์ฐ์ธ๋ํ๊ต #๊ธ๋ก๋ฒMBA #๊ตญ์ ๋น์ฆ๋์ค #ESG๊ฒฝ์ #๋์งํธ์ ํ #ํ์งํ์ ๋ต #์คํํธ์ #๊ธ๋ก๋ฒ๊ฒฝ์ #๋ํ์์ ์ #๊ฒฝ์๋ฆฌ๋์ญ
๊ถ๊ธํ ์ ์ด ์๋ค๋ฉด ๋๊ธ๋ก ๋จ๊ฒจ์ฃผ์ธ์!
“๊ธ๋ก๋ฒ ๋น์ฆ๋์ค๋ฅผ ์ ๋ํ ๋ฆฌ๋๋ก ๋์ฝํ ์ฌ๋ฌ๋ถ์ ์์ํ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