๐ ์์ธ๋ํ๊ต MBA ๊ฒฝ์ํ๊ณผ ํ์ ๊ณํ์, ํฉ๊ฒฉ์ ํ์ ์ง๋ ๋น๋ฒ!
“์ธ๊ณ ์ต๊ณ ์ ๊ฒฝ์ ๋ฆฌ๋๋ก ๋์ฝํ ์ค๋น๊ฐ ๋์์ต๋๊น?”
๊ธ๋ณํ๋ ๊ธ๋ก๋ฒ ๊ฒฝ์ ํ๊ฒฝ์์, ๊ฒฝ์ ๋ฆฌ๋๋ ํ์ ์ ์ฌ๊ณ ์ ์ ๋ต์ ๋ฆฌ๋์ญ์ ํตํด
๋ฏธ๋์ ๋น์ฆ๋์ค ๊ธฐํ๋ฅผ ์ฐฝ์ถํด์ผ ํฉ๋๋ค.
์์ธ๋ํ๊ต ๊ฒฝ์ํ๊ณผ MBA๋ ์์์ ์ต๊ณ ์์ค์ ๊ต์ก๊ณผ ์ฐ๊ตฌ ํ๊ฒฝ์ ๊ธฐ๋ฐ์ผ๋ก,
๊ธ๋ก๋ฒ ๊ฒฝ์ ๋ฆฌ๋๋ฅผ ์์ฑํ๋ ๋ช
๋ฌธ ํ๋ก๊ทธ๋จ์ผ๋ก ์๋ฆฌ๋งค๊นํ๊ณ ์์ต๋๋ค.
์ด๋ฒ ๊ธ์์๋ ์์ธ๋ํ๊ต MBA ๊ฒฝ์ํ๊ณผ์ ํฉ๊ฒฉํ ํ์์ ํ์
๊ณํ์๋ฅผ ๋ฐํ์ผ๋ก,
์ฑ๊ณต์ ๋ณด์ฅํ๋ ์์ฑ ์ ๋ต๊ณผ ํต์ฌ ๋น๋ฒ์ ๊ณต๊ฐํฉ๋๋ค.
๋ฏธ๋์ ๋น์ฆ๋์ค ๋ฆฌ๋๋ก ์ฑ์ฅํ๊ณ ์ถ๋ค๋ฉด, ์ง๊ธ ์ด ๊ธ์ด ๋น์ ์ ์์์
๋๋ค!
์์ธ๋ํ๊ต MBA ๊ฒฝ์ํ๊ณผ ํ์ ๊ณํ์ ์์
1. ์ง์ ๋๊ธฐ
์ ๋ ๊ตญ๋ด์ธ ๋ค์ํ ํ๋ก์ ํธ์ ์ฐธ์ฌํ๋ฉฐ,
๋์งํธ ํ์ ๊ณผ ์ง์ ๊ฐ๋ฅ ๊ฒฝ์์ด ๊ธฐ์
์ ์ฑํจ๋ฅผ ์ข์ฐํ๋ ํต์ฌ ์์์์ ๊นจ๋ฌ์์ต๋๋ค.
ํนํ, ๋์งํธ ์ ํ(Digital Transformation) ๊ณผ์ ์์ ๋ฐ์ํ๋
์กฐ์ง์ , ์ ๋ต์ ๊ณผ์ ๋ฅผ ํด๊ฒฐํ๊ธฐ ์ํ ๋ฆฌ๋์ญ์ด ํ์ํ๋ค๋ ๊ฒ์ ์ค๊ฐํ์ต๋๋ค.
์์ธ๋ํ๊ต MBA ๊ฒฝ์ํ๊ณผ๋ **๊ธ๋ก๋ฒ ๊ฒฝ์ ์ฐ๊ตฌ์(GSM: Global Strategy Management Lab)**์
**ESG ์ง์ ๊ฐ๋ฅ ๊ฒฝ์ ์ผํฐ(Sustainability Management Center)**๋ฅผ ํตํด,
๊ฒฝ์ ํ์ ๊ณผ ๊ธ๋ก๋ฒ ๋ฆฌ๋์ญ์ ์ฌ๋ ์๊ฒ ํ๊ตฌํ ์ ์๋ ํ๊ฒฝ์ ์ ๊ณตํฉ๋๋ค.
์ ๋ ์ด๊ณณ์์ ์ต์ ๊ฒฝ์ ์ด๋ก ๊ณผ ์ค๋ฌด๋ฅผ ๋ฐฐ์ฐ๊ณ ,
๋์งํธ ๊ฒฝ์ ์๋๋ฅผ ์ฃผ๋ํ ํ์ ์ ์ธ ๊ฒฝ์ ๋ฆฌ๋๋ก ์ฑ์ฅํ๊ณ ์ ํฉ๋๋ค.
2. ์ฐ๊ตฌ ๋ถ์ผ ๋ฐ ๊ด์ฌ์ฌ
์ ๊ฐ ์ฐ๊ตฌํ๊ณ ์ ํ๋ ์ฃผ์ ๋ ๋์งํธ ๊ฒฝ์ ํ์ ๊ณผ ์ง์ ๊ฐ๋ฅ์ฑ์ ๋๋ค.
์์ธ๋ํ๊ต์์ ๋ฐํ๋ ๋
ผ๋ฌธ, *“The Role of Leadership in Digital Transformation”*๋ฅผ ํตํด,
๋์งํธ ํ์ ์ด ๊ธฐ์
์ ๊ฒฝ์ ์ ๋ต์ ํ์์ ์ธ ์์๋ก ์๋ฆฌ ์ก๊ณ ์๋ค๋ ์ ์ ๊นจ๋ฌ์์ต๋๋ค.
์ ๊ฐ ๋ํ์์์ ์ฐ๊ตฌํ๊ณ ์ ํ๋ ์ฃผ์ ์ฃผ์ ๋ ๋ค์๊ณผ ๊ฐ์ต๋๋ค:
- ๋์งํธ ์ ํ ์๋์ ์กฐ์ง ํ์ ์ ๋ต
- AI, ๋น ๋ฐ์ดํฐ ๋ฑ ๋์งํธ ๊ธฐ์ ์ด ์กฐ์ง์ ํจ์จ์ฑ๊ณผ ๊ฒฝ์๋ ฅ์ ์ด๋ป๊ฒ ๊ฐํํ ์ ์๋์ง ์ฐ๊ตฌ.
- ESG ์ค์ฌ์ ์ง์ ๊ฐ๋ฅ ๊ฒฝ์ ๋ชจ๋ธ ๊ฐ๋ฐ
- ํ๊ฒฝ์ ์ฑ ์๊ณผ ์ฌํ์ ๊ฐ์น๋ฅผ ํฌํจํ ๊ฒฝ์ ์ ๋ต ์ค๊ณ์ ์ฑ๊ณผ ๋ถ์.
- ๊ธ๋ก๋ฒ ์์ฅ์์์ ๊ฒฝ์ ํ์ ์ฌ๋ก ์ฐ๊ตฌ
- ๋ค๊ตญ์ ๊ธฐ์ ์ ์ฑ๊ณต ์ฌ๋ก๋ฅผ ๊ธฐ๋ฐ์ผ๋ก ํ ํ์ ์ ๋ต ๋์ถ.
์์ธ๋ํ๊ต MBA ํ๋ก๊ทธ๋จ์ ์ฐํ ํ๋ ฅ ํ๋ก์ ํธ์
๊ธ๋ก๋ฒ ๊ฒฝ์ ํฌ๋ผ ์ฐธ์ฌ ๊ธฐํ๋ ์ด ์ฐ๊ตฌ๋ฅผ ์ค์ง์ ์ผ๋ก ๊ตฌ์ฒดํํ๋ ๋ฐ ํฐ ๋์์ด ๋ ๊ฒ์
๋๋ค.
3. ํ๋ฌธ์ ๋ชฉํ ๋ฐ ๊ณํ
์์ธ๋ํ๊ต ๊ฒฝ์ํ๊ณผ MBA์์ ์ ๋ ๋ค์์ ๋ชฉํ๋ฅผ ์ด๋ฃจ๊ณ ์ ํฉ๋๋ค:
- ๊ฒฝ์ํ ์ด๋ก ๊ณผ ์ค๋ฌด ํตํฉ ์ญ๋ ๊ฐํ
- ์ฌ๋ฌด ๊ด๋ฆฌ, ๋ง์ผํ ์ ๋ต, ์กฐ์ง ํ๋๋ก ๋ฑ ์ฌํ๋ ๊ฒฝ์ ์ด๋ก ํ์ต.
- ๋์งํธ ๊ธฐ์ ๊ณผ ๊ฒฝ์ ์ ๋ต ์ตํฉ ์ฐ๊ตฌ
- AI, ๋น ๋ฐ์ดํฐ, ๋ธ๋ก์ฒด์ธ์ ํ์ฉํ ํ์ ์ ๊ฒฝ์ ์ ๋ต ์ค๊ณ ๋ฅ๋ ฅ ๋ฐฐ์.
- ๊ตญ์ ํ์ ์ง ๋
ผ๋ฌธ ๋ฐํ ๋ฐ ๊ธ๋ก๋ฒ ๋คํธ์ํฌ ํ์ฑ
- ์ฐ๊ตฌ ๊ฒฐ๊ณผ๋ฅผ Harvard Business Review,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ฐ์ ํ์ ์ง์ ๊ฒ์ฌํ๋ฉฐ,
๊ธ๋ก๋ฒ ํํ์์ ๊ฒฝ์ ์ ๋ฌธ๊ฐ๋ค๊ณผ ๊ต๋ฅ.
- ์ฐ๊ตฌ ๊ฒฐ๊ณผ๋ฅผ Harvard Business Review,
4. ์กธ์ ํ ์ง๋ก ๊ณํ
์กธ์
ํ, ์ ๋ ๊ธ๋ก๋ฒ ๊ธฐ์
์ ๋์งํธ ์ ๋ต ์ปจ์คํดํธ๋ก ํ๋ํ๋ฉฐ,
๊ธฐ์
๋ค์ด ๋์งํธ ์ ํ๊ณผ ์ง์ ๊ฐ๋ฅ์ฑ์ ๊ธฐ๋ฐ์ผ๋ก ํ ์ฑ์ฅ ์ ๋ต์ ์๋ฆฝํ ์ ์๋๋ก ์ง์ํ๊ณ ์ ํฉ๋๋ค.
์ฅ๊ธฐ์ ์ผ๋ก๋ ์คํํธ์
์ฐฝ์
์ ํตํด,
AI์ ESG๋ฅผ ์ ๋ชฉํ ํ์ ์ ๋น์ฆ๋์ค ์๋ฃจ์
์ ์ ๊ณตํ๋ฉฐ,
๊ธ๋ก๋ฒ ์์ฅ์์ ์ง์ ๊ฐ๋ฅํ ์ฑ์ฅ์ ์ด๋๋ ๊ฒฝ์ ํ์ ๊ฐ๋ก ์๋ฆฌ๋งค๊นํ๊ณ ์ถ์ต๋๋ค.
์์ธ๋ํ๊ต MBA๋ ์ ์ ์ด๋ฌํ ๋น์ ์ ์คํํ๋ ๋ฐ ํต์ฌ์ ์ธ ๋๋ค๋์ด ๋ ๊ฒ์ ๋๋ค.
โ๏ธ ๊ฐ์ธ์ ์ธ ์๊ฐ
์์ธ๋ํ๊ต MBA๋ ๋จ์ํ ๊ฒฝ์ ์ง์์ ๋ฐฐ์ฐ๋ ๊ณณ์ด ์๋๋๋ค.
์ด๋ ๋ฏธ๋๋ฅผ ์ค๊ณํ๊ณ , ๊ธ๋ก๋ฒ ์์ฅ์์ ๋ฆฌ๋์ญ์ ๋ฐํํ ์ ์๋ ํ๋ซํผ์
๋๋ค.
์ ๊ฐ ํ์
๊ณํ์๋ฅผ ์์ฑํ๋ฉฐ ๊นจ๋ฌ์ ์ ์,
์ฌ์ฌ์์์ ์ง์์์ ๊ตฌ์ฒด์ ์ธ ๊ฒฝํ๊ณผ ์ค์ง์ ์ธ ๋ชฉํ๋ฅผ ํตํด
๊ทธ ๊ฐ๋ฅ์ฑ์ ํ๋จํ๋ค๋ ๊ฒ์
๋๋ค.
์ฌ๋ฌ๋ถ๋ ์์ ์ ๊ฒฝ์ ๊ฒฝํ์ ๋
ผ๋ฆฌ์ ์ผ๋ก ์ ๋ฆฌํ๊ณ ,
๋ช
ํํ ๋ชฉํ์ ํ์ ์ ์์ด๋์ด๋ฅผ ๊ฒฐํฉํด ํ์
๊ณํ์๋ฅผ ์์ฑํด ๋ณด์ธ์.
์์ธ๋ํ๊ต MBA๋ ์ฌ๋ฌ๋ถ์ด ๊ธ๋ก๋ฒ ๋ฆฌ๋๋ก ์ฑ์ฅํ ๋ฐํ์ด ๋ ๊ฒ์
๋๋ค.
๐ฎ ๋ค์ ๊ธ ์๊ณ : “์นด์ด์คํธ ๊ฒฝ์๋ํ MBA ํ์ ๊ณํ์”
๋ค์ ๊ธ์์๋ ์นด์ด์คํธ ๊ฒฝ์๋ํ MBA ํ๋ก๊ทธ๋จ์ ํ์
๊ณํ์๋ฅผ ๋ค๋ฃน๋๋ค.
ํนํ, ๊ธฐ์ ๊ธฐ๋ฐ ๊ฒฝ์ ํ์ , ์ฐฝ์
์ ๋ต, ๊ธ๋ก๋ฒ ๊ฒฝ์ ์ฌ๋ก๋ฅผ ์ค์ฌ์ผ๋ก ํ
ํ์
๊ณํ์ ์์ฑ๋ฒ๊ณผ ํฉ๊ฒฉ ์ฌ๋ก๋ฅผ ์ฌ์ธต์ ์ผ๋ก ๋ถ์ํฉ๋๋ค.
๊ฒฝ์ ํ์ ์ ์ ๋์ฃผ์๊ฐ ๋๊ณ ์ถ๋ค๋ฉด, ๋ค์ ๊ธ์ ๊ธฐ๋ํ์ธ์!
๐ท๏ธ ํด์ํ๊ทธ
#์์ธ๋ํ๊ต #MBA #๊ฒฝ์ํ๊ณผ #๋์งํธ์ ํ #ESG๊ฒฝ์ #๊ธ๋ก๋ฒ๊ฒฝ์ #์ง์๊ฐ๋ฅ์ฑ #์คํํธ์ #๋ํ์์ ์ #๋น์ฆ๋์ค๋ฆฌ๋
์ง๋ฌธ์ด๋ ๊ถ๊ธํ ์ ์ ๋๊ธ๋ก ๋จ๊ฒจ์ฃผ์ธ์!
“๋ฏธ๋์ ๊ฒฝ์ ๋ฆฌ๋๋ก ๋์ฝํ ์ฌ๋ฌ๋ถ์ ์์ํฉ๋๋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