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주요 기업의 역사 : 보잉, 록히드마틴, 스페이스X, AT&T, 포드, GM, 테슬라?(우주항공산업, 통신산업, 자동차산업)

『전경련 역사최고위조찬 25기』 북중미 아메리카 대륙의 역사와 흐름 5주 차: <미국 주요 기업의 역사 2(우주항공산업, 통신산업 및 자동차산업)>

안녕하세요!

전경련 역사최고위조찬 사무국입니다.

오늘 리뷰는 전경련 역사최고위조찬 25기 5주차 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미국 주요 기업의 역사 1(금융산업, 철강, 석유, 곡물산업과 제약산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난 시간의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 『전경련 역사최고위조찬 25기』 북중미 아메리카 대륙의 역사와 흐름 4주 차: <미국 주요 기업의 역사 1(금융산업, 철강, 석유, 곡물산업과 제약/화학산업)>

오늘은 청운대학교 곽석희 교수님과 함께

미국 주요 기업의 역사 2(우주항공산업, 통신산업 및 자동차산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 그럼 재미있는 역사경영 시간으로 가볼까요?

Part 1. 미국 군사 및 우주항공기업의 역사

보잉과 윌리엄 E.보잉(William Edward Boeing)

윌리엄 보잉이 보잉을 창립했습니다. 보잉은 독일계 출신으로, 미국에서 보수주의적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보잉은 인종분리적인 성향을 보였습니다. 1881년 출생으로, 대학교를 중퇴한 후, 목재 사업을 시작하고 항공기 사업으로 진전하였습니다.

1916년 ‘퍼시픽 에어로 프로덕츠(Pacific Aero Products Co.)’를 창업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우편 배달서비스를 하다가 운항서비스를 시작하였으나, 공항 독점법이 제정되어 두 개 회사가 매각되었고, 실질적으로 항공기 제작사로만 남게 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을 치루면서 B29를 생산하였고, 일본 원자 폭탄을 투하하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으로 군대에서 사용하던 수송기를 가지고 보잉 707을 만들었고, 최초의 장거리 운항 제트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58년에 최초로 뉴욕-파리공항을 운항했다고 합니다. 1997년 맥도넬 더글러스(McDonnell Douglas)가 합병하게 되었습니다. 2018년과 2019년에 보잉 737맥스가 두 차례 추락하면서 운항이 중단되었었습니다. 2년이 지난 지금 운항은 다시 재개하였습니다. 보잉 주문대수를 보면, 추락 이후에 보잉737주문량이 604대에서 63대로 추락하게 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대통령들이 타고 있는 기종들은 보잉사가 많습니다.

보잉과 에어버스의 시가총액 변동을 살펴보면, 에어버스가 시가 총액을 거의 따라오고 있습니다. 에어버스가 규모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운항을 위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시가 총액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보잉은 최근에 시가총액이 많이 떨어지고 있고, 적자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공기를 제작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기 때문에 보잉에 대해서는 좋은 보고서를 내고 있습니다.

록히드마틴과 록히드 형제, 글렌 L. 마틴

록히드마틴(Lockheed Martin)은 전투기를 만드는 역사의 회사입니다. 2개 회사가 합병을 하게 되는데, 록히드 사(社)와 글렌 L. 마틴(Glenn L. Martin)의 회사가 합병하게 되면서 록히드마틴 사(社’가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1995년 록히드와 마틴이 합병하면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F22 미·공군이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F22가 비행기가 너무 비싸고 경비가 많이 들게 되면서, F-35B를 해병대에 납품하게 되었습니다. 록히드 마틴은 GPS위성도 제작하였고, 미 공군에서 사용하는 GPS시스템을 네비게이션(navigation)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주 개발과 스페이스X (Space X)

1957년 소련이 인류 최초로 인공위성 발사에 성공하자, 미국이 경쟁적으로 우주개발을 시작했습니다. 1969년 미국이 인류 최초로 달 착륙에 성공했습니다. 1990년대 소련의 패망으로 우주 개발 경쟁이 완화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목표는 다행성(multiplanetary)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목표를 가지고 2002년에 스페이스X를 설립했습니다.

2008년에 미국 정부가 스페이스X를 지원하면서 NASA와 협업하게 됩니다. 2019년 팰컨(Falcon)9, 1단 로켓(엔진) 회수에 성공하였습니다. 2020년 스타쉽(Starship)을 달 착륙선으로 선정하였고, 일론 머스크의 목표는 화성착륙이라고 합니다. 세계에서 최고로 많은 발사체를 쐈던 V-2 로켓은 2800회 이상을 쐈습니다. 폰 브라운은 이 기술을 가지고 아폴로11호를 달에 보냈던 새턴 5호 발사체를 설계했습니다.

Part 2. 미국 통신기업의 역사

AT&T와 알렌산더 그레이엄 벨

1847년 영국 에든버러 출생으로,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의 음성학 학사를 하였고, 1871년 미국에 귀화하였습니다. 1876년 전화기 특허를 냈으나, 일라이셔 그레이가 2시간 차이로 먼저 발명을 했다고 합니다. 캐나다에서는 벨을 캐나다인으로 인정하고, 벨을 전화기 발명가로 인정합니다.

2002년 미국 의회는 이탈리아 출신 미국인으로, 안토니오 메우치(Antonio Meucci)를 전화기 최초 발명자로 인정하였습니다.

1907년에는 JP 모건이 실질적으로 AT&T의 경영권을 확보하게 됩니다. AT&T도 JP 모건의 영향력에서 과학 기술의 발전에 영향을 많이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화 회사는 독점적으로 운영해오고 있어, 미국 시장에 80%를 독점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1982년도에 미 정부가 반독점을 소송하여 7개의 지역사업자로 분할하고, AT&T는 장거리 사업자로 분할하였습니다. 다시, AT&T를 인수하여, 2006년에 ‘벨사우스(Bellsouth)’를 인수하며 4개의 지역사업자가 통합하게 되었습니다. 타임워너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 HBO, CNN에 관심이 많아 인수하였고, 통신과 미디어가 융합이 되지 않아 워너미디어가 분사하여 디스커버리와 합병결정이 나게 되었습니다.

 

Part 3. 미국 자동차기업의 역사

포드자동차와 헨리 포드

헨리 포드는 1863년 미국 미시건주 디어본 출생으로, 아버지는 아일랜드에서 건너온 이민자였습니다. 1881년에 에디슨조명에 기술자로 근무하였고, 만든 자동차 홍보를 위해 직접 레이서로 활동하였습니다. 1903년 포드자동차 설립을 하였고, 포드 모델A로 자동차 경주를 승리하였습니다. 세계 최초로 90마일을 달린 사람이었습니다. 경쟁사 자동차의 특허를 무효화하기 위해 자동차 경주도 하였습니다.

헨리 포드는 반유대주의 활동을 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이 포드를 견제하기 위해서 GM을 부상시키고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 만들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히틀러도 포드자동차에 영향을 받아 폭스바겐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1938년 독일 히틀러에게서 훈장을 받았습니다.

 

1908년 포드 모델T를 출시하고, 대당 생산시간을 초기 1시간 30분 걸렸는데, 1923년에 와서는 16초로 단축 했습니다. 1990년에 재규어를 인수하였고, 1999년 볼보와 랜드로버를 인수하였습니다. 헨리포드가 2차 산업혁명을 이끌었다면, 일론 머스크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GM과 윌리엄 듀런트(William Durant), 알프레드 슬론(Alfred Pritchard Sloan )

GM 창업자 윌리엄 C. 듀런트는 1861년 미국 메사추세츠 보스턴 출생입니다. 1904년 뷰익을 인수하여, 1908년 제너럴모터스를 설립하였습니다. 1911년 경영 악화로 GM 이사회에서 강제 퇴출하였고, 이후 쉐보레(Chevrolet) 설립 후 재기에 성공합니다. 다시 1916년 GM지분을 사들여 최대 주주가 되었으나, 1923년 경영 악화로 두 번째 강제 퇴출되었습니다.

알프레드 P. 슬론은 1875년 미국 미시건주 디어본 출생으로, MIT전기공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1923년 듀폰(DuPont)과 JP모건 가문에서 슬론을 추대하여 GM 대표이사로 취임하였습니다. 1933년 포드를 누르고 최대 자동차회사로 등극하였습니다. 미국 자동차산업을 주도한 최고경영자로, 다 차종 생산 및 가격차별화 전략 등 마케팅의 귀재입니다. 1956년 명예회장으로 퇴임하였고, 30년간 12%에서 50%까지 시장점유율을 증가시켜 전 세계에서 80만 명 고용하는 GM왕국을 건설하였습니다.

 

1930년에서 2007년 간 세계 자동차 생산 1위를 유지하였고, 미국 금융위기 당시 GM퇴직자 포함 110만 명에 의료보험이 연간 56억 달러였습니다. GM이 파산보호를 신청하였고, 520억 달러의 정부지원 및 인력/임금을 감축하여 뉴욕 증시에 재상장하게 되었습니다. 2013년 정부 보유지분을 전량 매각하며 전 세계 7개 공장을 폐쇄하였고, 1만 4,700명 감원을 발표했습니다.

제너럴모터스는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이 적습니다. 이는 미국 제조업의 실황을 보여줍니다. 노조원들의 파업이슈 때문에 미국의 투자자들이 가치를 제대로 인정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사업과 테슬라

일론 머스크(Elon Reeve Musk)는 1971년생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입니다. 아버지 에롤 머스크는 전기기술자로, 남아공의 에메랄드 광산에 투자하여 부를 쌓았습니다. 10대 때 부모님이 이혼하시고, 어머니 고향인 캐나다로 이민가게 되었고, 미국으로 가서 펜실베니아 (Pennsylvania)대학을 졸업하게 되었습니다.

1995년에 Zip2라는 우편전화번호부를 인터넷으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 회사를 개발했습니다. 이후 엑스닷컴이라는 결제 관련된 소프트웨어 회사를 설립하여 옥션에 매각시켰고 약 1800억 원을 받아 이 자본금으로 스페이스 X를 만들었습니다.

스페이스 X는 2002년에 설립되어 화성 정복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만든 회사입니다. 솔라시티(SolarCity)를 설립하여 ESG 관련 사업을 했습니다. 현재는 테슬라에너지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테슬라의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오픈AI는 인공지능 사업으로, 뇌와 컴퓨터를 연결시켜 뉴럴(neural)링크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제 25기 전경련 역사최고위조찬 5주차 리뷰를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4주차에 이어 5주차도 역시 굉장히 유익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저희는 6주차 수업 리뷰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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