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경련 국제경영원 사무국입니다.
오늘은 베트남 시장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베트남은 중국의 뒤를 잇는 새로운 시장이라고 평가 받고 있으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가장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금 아래 카드뉴스와 함께 <제3기 전경련 베트남/동아시아 최고위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베트남 증시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잠시 조정받았지만
중국 정부의 기업 규제로 인한 반사 이익을 얻으며 다시 반등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 투자자들은 베트남 주식형 펀드를 환매하며
수익이 났을 때 빨리 실현하려는 수요가 많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증시는 7월 중순에 저점을 찍고 다시 반등하였습니다.
13일 증시 정보 제공 업체 인베스팅 닷컴에 따르면, 베트남 VN지수는 지난달 19일 이후 이달 12일까지 9%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최근 베트남 증시가 급상승하게 된 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중국 정부의 자국 기업 규제 정책입니다.
알리바바, 디디추싱 등 빅테크 기업들이 주가 조정을 받기 시작하면서, 베트남 증시가 수혜를 보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국내 투자자들은 왜 베트남 증시에 주목하는걸까?
베트남 증시에 주목하는 이유
답은 베트남 증시가 현재 빠르게 반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 베트남의 경제성장률이 6.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코로나를 직격탄으로 맞은 베트남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었고, 이에 따라 베트남 주가는 지난 달부터 연일 급락하였습니다.
베트남 주가지수(VN)는 7월 2일 종가 기준 전고점(1420.27)을 경신한 뒤 11일 동안 14.21% 급락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26일부터 상승세로 전환하며 12일 동안 7.38% 상승하였습니다.
베트남 주식형 펀드 22개의 평균 수익률 또한 3.55%를 기록하며 경제 회복의 긍정적인 시그널이 되었습니다.
베트남 시장은 아래와 같은 두 가지 이유로 하반기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예측됩니다.
1. 베트남 중앙은행, 시중은행 금리 인하, 정부의 인프라 투자 확대
2. 당국의 부동산 규제 강화 → 주식시장으로 쏠림
연일 상승 마감하는 베트남 증시,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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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기 전경련 베트남/동아시아 최고위과정>
빗장 푸는 베트남, 투자/진출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전경련 베트남 동아시아 최고위과정은 2021.10.29(금) 개강합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 + 실제 현장 사례 중심 + 현지 기업인 및 전문가의 강의
■ 입학식, 정규수업, 수료식(10회) *여의도 전경련회관
■ 친선골프 2회(무료) *선후배기수와의 친선골프 포함
교육 커리큘럼
※본 교육과정은 유튜브 온라인 스트리밍을 병행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비대면 참석 가능
Module 1. 베트남 시장진출 준비 [철저한 준비를 통한 해외시장 개척] | ||
1주차 | 제3기 전경련 베트남 동아시아 최고위과정 학사 안내 및 자기소개 [개강특강] 베트남 유통시장, 인허가, 합작법인 설립 등 - 해외시장 A~Z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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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금융] 베트남 금융시장 동향 : 베트남 인허가를 직접 관리 감독 했던 은행사 임원이 강연 - 현지 법인 설립 절차 및 이슈 - 은행 대출/예금 거래 가이드 - 베트남 외국인 투자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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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시장] 다시 떠오르는 아시아의 별, 기회의 땅 베트남 - 내수시장 준비 지금 준비하는 것이 좋은가? 단계별 방법은? - 다른 동남아 국가와 다른 베트남의 차별성? 전략적 진출 방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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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베트남 산업 분석 및 금융시장/자금 조달 방법 등 분석 | ||
3주차 | [온라인] 베트남 온라인 마켓 시장 현황 분석 - 베트남 온라인채널 유통 방법은? 온라인 주 소비층과 제품군 분석 - 젊은 세대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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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문화] 베트남 문화 이해 및 비즈니스 에티켓 : 베트남 현지인이 직접 들려주는 베트남 비즈니스 에티켓 분석 - 바이어들과 대화할 때 에티켓은? - 베트남 기업인 및 정부 고위직들과의 비즈니스 시 주의할 점? 테이블 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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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베트남 현지화 성공사례 공유 및 문화와 에티켓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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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요강
교육기간 2021.10.29(금) ~ 2022.2.18(금)
매주 금요일 16:00 ~ 19:00
교육장소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2층 전용 강의장
교육대상 50명(대기업·중견·중소기업·공기업·기관·협의회 CEO, 임원, 단체장)
① (베트남을 배우고자 하는 CEO&임원) 베트남의 높은 성장가능성, 베트남 소비시장 기회
② (베트남 법인, 공장 등 진출기업 CEO&임원) 베트남 고위직 네트워크, 동아시아 신규시장 파악
③ (진출예정 기업 CEO&임원) 현지 전문가가 들려주는 베트남 시장현황/진출전략 도움
교육내용 지사/공장/현지 법인 설립, 베트남 소비시장(1억명), 기업환경(저임금, 높은 이직률), 베트남 현지 네트워킹,
업종별 진출사례(성공, 실패 Case Study), 투자전략(부동산, 온라인마켓, 제조업, 물류산업, 서비스산업)
교육문의 전경련 최고경영자과정 사무국
TEL. 02-3771-0301
E-mail. cew@im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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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베트남/동아시아 최고위과정>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前 베트남 대사, 베트남 한인회장, 대기업 베트남 법인장, 전경련 수료 동문 등이 함께 합니다.
① 베트남 기업환경+소비시장+부동산 등을 공부하시고 투자, 비즈니스 기회를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② 국내 유일의 베트남 현지 정부 고위직과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최고위과정입니다.
③ 베트남 전문가 분들을 원우로서 함께 공부하시고 추후 현지 연결 및 사업 진행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세계적인 경제 전문 일간지 월스트리트 저널은
"조만간 세계시장에서 '메이드인 베트남' 제품이 중국제품보다 더 많이 눈에 띌 것" 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인구 9300만명, 한반도 면적의 1.5배, 평균 연령 28세의 젊은 나라
최근 3년간 경기 침체 속에서도 연 평균 5.6%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나라
베트남 시장은 앞으로 가장 잠재력이 있는 시장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베트남 시장 특징
다양한 한류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베트남 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은 인지도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드라마, 영화, K-POP 등 자연스럽게 많은 한국 브랜드와 제품들이 노출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베트남에는 삼성의 대규모 복합 생산시설,
현대 기아차와 계약 관계에 있는 완성차 조립공장 등 다수의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습니다.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형태로는 크게 법인, 지사, 연락사무소 3가지가 있습니다.
1. 법인
외국인 투자자의 현지 법인은 주로 유한책임회사, 주식회사의 형태로 설립됩니다.
생산, 판매 등의 영업활동을 베트남 현지에서 독립적으로 수행하고
본사와도 계약에 의해 거래가 이루어져 손익이 독립적으로 발생합니다.
※외국인 투자자가 베트남에 현지법인을 설립할 수 있는 형태는 주식회사와 유한책임회사로 제한되어 있으며,
개인사업자 또는 합명회사 등은 외국인 투자자에게 개방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지사
일종의 현지 사무소로 한국의 모회사에서 업무 수행을 위해 편의상 마련한 일종의 사무실 개념입니다.
베트남에서 외국인 투자자의 지사 설립은 매우 제한적이어서 금융기관, 항공사에 국한하여 허가를 내주고 있습니다.
3. 연락사무소
단순 시장 조사 및 바이어 발굴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회사의 영업활동 이외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한국기업의 베트남 진출 성공, 실패 사례
베트남 베이커리 업계 1위 뚜레쥬르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2007년 베트남에 진출해
10년 만에 프리미엄 베이커리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았습니다.
뚜레쥬르는 대기업이라서 성공할 수 있었던 걸까요?
베트남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현지화 전략입니다.
베트남은 과거 프랑스 문화의 영향으로 빵을 주식으로 하는 문화가 일찍부터 형성되어 왔지만
당시 주요 베이커리에서 판매하는 빵의 종류는 다양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경쟁업체들이 약 40여 종의 빵을 진열할 때 뚜레쥬르는 80여 종의 빵을 판매하였습니다.
또 프랑스 식민지 시절의 영향으로 바케트나 크루아상의 수요가 높다는 점을 착안하여 관련 상품을 늘리고
베트남의 국민 간식 '반미 샌드위치'와 유사한 고기를 접어넣은 빵 등 신제품을 개발하여
현지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하였습니다.
그 결과 베트남 내 최고 베이커리였던 킨도베이커리를 꺾고
호치민을 시작으로 하노이까지 선점하여 베트남 베이커리 업계의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장 히스토리
오리온이 베트남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사용한 전략은 SNS 마케팅과 홍보대사입니다.
인기 인플루언서, 유튜버와 협력해 SNS와 유튜브를 브랜드 홍보채널로 활용하여
오리온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현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한류스타를 광고 모델로 내세워 브랜드 인식도를 강화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의 일상생활, 습관, 감정을 제품에 연결한 결과
현지 소비자의 식문화와 트렌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매출 향상까지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베트남 시장 진출에 실패하는 케이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① 바이어의 특성을 모를 때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은 바이어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해외 전시회에 참여하여 방문한 바이어에게 자사 제품을 설명하고 협력의 기회를 갖기 위해 노력합니다.
베트남 바이어의 경우 기업 간 어떤 사항에 대해 합의를 하기 위해서는 몇 차례 협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협의 과정에서 양사는 상대방에게 제안을 하거나 하지만, 베트남 바이어는 역제안을 잘하지 않습니다.
제안에 대해 바이어가 반응하지 않는 이유를 분석하고 바이어의 특성을 모르고 있다면
베트남 진출 실패 가능성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②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하지 않을 때
세계 어느 곳에서 승승장구를 이끌고 있는 맥도날드와 버거킹이 왜 베트남에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걸까요?
위에 글로벌 패스트푸드점의 실패 원인은 현지화 전략이 미흡했기 때문이라는 전문가의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맥도날드, 버거킹 모두 빠른 시간 내에 값싸고 맛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길거리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베트남 길거리 음식을 고려했을 때
굳이 패스트푸드점을 찾아가지 않아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기 때문에 현지 시장을 선점할 수 없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지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들, <전경련 베트남 최고위과정>에서 다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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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신청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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