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GER OR CAT
검은 호랑이처럼 힘차게 포효하는 2022가 되기를!
2021년 마무리는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다가오는 2022년은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 인것과 동시에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한지 4년차가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경우 K-방역 아래 백신 접종률 80%를 넘기며 본격적인 '위드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사상 초유의 전염병으로 온 세계가 혼란스럽지만, 그 어느 때보다 호기롭게 보내야 할 2022년을 우리는 어떻게 보내야 할까요?
최근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는 "2022년은 코로나 사태 이후 새로운 패러다임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22년의 트렌드는 무엇이고 우리는 어떤 방향성으로 시장경제의 흐름을 봐야하는지 함께 살펴보시지요~



호랑이와 고양이 중 무엇이 되고 싶으신가요?
T 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
나노 사회
|
파편화된 개인들 분열 가속화
|
I ncoming! Money Rush
|
머니 러시
|
투잡과 투자로 돈 벌러 나선다
|
G otcha Power
|
득템력
|
돈만으로는 못 사는 희소 상품들 인기
|
E scaping the Concrete Jungle
|
러스틱 라이프
|
도시 속에서 시골의 여유를
|
R elevers in health
|
헬시플레저
|
젊을 때부터 내 건강은 내가 챙긴다
|
O 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
엑스틴 이즈 백
|
올해의 주인공은 X세대
|
R outinize Yourself
|
바른생활 루틴이
|
규칙적인 생활로 건강한 자기관리
|
C 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
실재감테크
|
삶으로 들어온 메타버스
|
A ctualizing Consumer Power
|
라이크 커머스
|
페이스북, 인스타 보고 쇼핑하는 시대
|
T ell Me Your Narrative
|
내러티브 자본
|
확고한 자기 스토리가 기업, 개인 경쟁력
|
2022년 키워드는 앞으로 기업들이 팬데믹 위기 상황에 얼마나 잘 대처하고,
기업보다 진화하는 속도가 빠른 소비자들의 니즈를 어떻게 맞출 것인지,
이로써 호랑이와 고양이 중에 어떤 것이 될 것인지를 담고 있습니다.
① 나노 사회
: 온 공동체가 모래알처럼 개인으로 흩어진다는 뜻입니다. 달리 말하면 '트렌드의 미세화', '노동의 파편화', '산업의 세분화'입니다.
나노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파편화된 개인 간의 '공감력' 증대가 급선무입니다.
② 머니 러시
: 주식 하고 계시나요? 2021년부터는 '빚투', '영끌' 등의 성향으로 유난히 전 국민이 돈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부동산이나 주식,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 비트코인, 음원, 명품 등 희소성이 있는 것들에
사람들이 모인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N잡러는 기본, 투자는 필수가 된 시대상을 표현합니다.
③ 득템력
: 기업은 끊임없이 한정판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소비자들은 어려운 상품을 얻으려는 심리가 있습니다.
갖기 어려운 물건을 누가 얻는지가 과시와 차별화의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들을 소비자들이 즐기며 SNS를 통해 과시하는 트렌드를 득템력이라고 합니다.
④ 러스틱 라이프
: 최근 번잡한 도시를 떠나 시골로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골이 도시보다 힙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서 은퇴를 한 뒤에, 도시와 시골 두 곳 모두에 집을 마련하여
노후를 즐기는 러스틱 라이프가 생겨났습니다.
⑤ 헬시플레저
: 이는 직역하면 '건강한 기쁨'이라는 의미입니다.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으로부터 기인하는 삶의 기쁨이라는 뜻입니다.
코로나19로 생명과 안전에 대한 욕구가 급증하면서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뜨고 있습니다.
특히나 자신을 누구보다도 사랑하는 MZ세대들의 성향이 헬시플레저의 저변을 넓히는 요인이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⑥ 엑스틴 이즈 백
: 오렌지족과 낑깡족을 알고 계신가요? X세대에서는 핌비라고 불리는 것 처럼 요즘에도 이런 단어가 다시 생겨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하고 있는 멋진 세대를 가리키며 고정관념에 도전하는 '깨어있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자본주의 키즈에서 자본주의 어른으로 성장한 세대 또한 Z세대의 인싸력을 겸비한 X-teen 은 1970년대생을 일컫는 말로
10대 자녀들과의 라이프 스타일을 공유하고 있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⑦ 바른생활 루틴이
: 코로나 19로 인한 재택근무와 비대면으로 이루어진 수업들이 많아지면서 자기관리가 중요해졌습니다.
⑧ 실재감테크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어떻게 뛰어넘을 것인가에 대해서 출발하여 이제는 모든 생활이 실제를 초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시공간을 초월해 기업 고유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다중감각적 자극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⑨ 라이크커머스
: "좋아하면 구매한다"는 태도가 라이크커머스의 핵심입니다.
즉 유명 연예인이 광고하는 상품이 아닌 내가 구독하는 뷰티 유튜버가 광고하는 상품을 구매하며 이는 '상시 쇼핑'으로 연결됩니다.
필요해서 사는 게 아닌,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보다가 구매하는 것입니다.
라이크커머스 시장의 성패를 결정짓는 요소로 '소비자지향'과 '진정성'이라는 키워드가 올라왔는데요,
개인 고객을 위한 맞춤 설계를 섬세하게 구상하고, 소비자들과 진정한 교감을 나눌 때, 라이크커머스가 경쟁력을 지닌다는 것입니다.
⑩ 내러티브 자본
: 이야기의 힘이 '돈'과 '권력', '명예'가 되는 시대입니다.
이야기가 없으면 생존하기는 어려운데요, 그건 요즘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대선 후보들도 매한가지입니다.
자기만의 서사가 없으면 기업과 개인은 살아남기가 힘듭니다.
이렇게 오늘은 다가오는 '2022년 트렌드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매년 매해 시장경제의 트렌드가 바뀌어 갈때마다 설레기도 하지만, 한 편으로는 걱정도 있으실 텐데요
내년에도 우리 모두는 기업 경영의 큰 갈림길에 놓여져 있습니다.
비즈니스와 인생을 함께 꾸려나가고 미래를 더 힘차게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주는
『전경련 최고경영자과정』에서 2022년을 꾸려나가세요~

최고경영자과정도 잘 되는 곳에 가야 CEO, 임원 분들도 만족하고 교육 담당자 분도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
인생과 비즈니스를 함께 할 평생친구를 만나고 싶으시다면, <전경련 최고경영자과정>에 대해 알아보세요!
<전경련 최고경영자과정>에 대해 보다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에서 상세히 알아보세요
☑ 교육기간
2022.3.15(화) ~ 2022.07.26(화)
매주 화요일 18:30 ~ 21:30
☑ 교육대상
대기업·중견·중소기업·기관·협회·공기업 CEO, 임원, 단체장
정계, 군, 문화, 언론, 의료, 법조계 등 각계 전문가 (일부 업종 제한)
☑ 교육특징
1. 추천한 분들, 추천 받으신 분들 실제 다녀가시면, 200% 만족한다고 말씀 주십니다.
참가자 수준이 다릅니다. 탄탄한 원우회 구성으로 인생과 비즈니스를 함께 할 평생 친구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2. 원우 분들과 경영정보 교류 시간 제공: 저녁식사 + 워크숍
같은 고민을 가진 원우 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 많지 않습니다.
3. 현장 수업 + 온라인 스트리밍
출장도 잦고, 불가피한 사정으로 수업에 참석하기 어려우신 분들도 편하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검은 호랑이처럼 힘차게 포효하는 2022년이 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명함을 클릭시, [전경련 최고경영자과정] 사무국으로 ☎전화 연결됩니다.
↓↓↓↓↓↓ [제84기 전경련 최고경영자과정] 간편신청도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상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내 공문 및 신청서 다운로드 가능)
